영화에서 음악은 특정한 분위기를 설정하고, 내용과 그에 따른 감정을 강화하고 전달하는데 아주 큰 역할을 하면서 영화의 전체적인 경험과 관람자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영화 속에서 인상 깊었던 영화음악, 음악으로 더 유명했던 영화, 영화로 더 유명해진 음악 등을 클래식 위주로 살표 보겠습니다.
영화속 클래식, 영화음악으로 유명한 영화, 영화로 유명한 음악 베스트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1968, 스탠리 큐브릭
<2001: A Space Odyssey>, 1968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R. 슈트라우스
Also sprach Zarathustra, Richard Strauss
웅장한 우주의 서사시와 같은 오프닝 팡파르로 유명하다.
푸른 다뉴브강, 요한 슈트라우스 2세
The Blue Danube, Johann Strauss II
우주선과 궤도의 움직임이 왈츠에 맞춰 춤을 추듯 시각적으로 놀라운 움직임을 보여준다. 우아한 음악과 우주선의 우아한 안무가 어우러져 아름다움과 기술의 병치를 만들어내며, 영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인 장면 중 하나가 된다.
<지옥의 묵시록>, 1979, 프란시스 포드 코플라
<Apocalypse Now>, 1979
발퀴레의 기행, <발퀴레>, 리하르트 바그너
Ride of the Valkyries, from <Die Walküre>, Richard Wagner
헬리콥터 공격장면에서 울려 퍼지는 '발퀴레의 기행'은 음악의 생동감이 전쟁의 광기로 전이되며 전율을 돋게 한다. '발퀴레의 기행'은 바그너의 4부작 음악극 <니벨룽의 반지> 중 2부 <발퀴레>의 3막 1장에 나오는 음악이다.
<플래툰>, 1986, 올리버 스톤
<Platoon>, 1986
현을 위한 아다지오, 새뮤얼 바버
Adagio for Strings, Samuel Barber
베트남전 전투에서 퇴각하는 미군 구조 헬기에 오르지 못하고, 총탄을 맞으며 전사하는 엘라이어스 하사의 슬로우 장면에 '현을 위한 아다지오'가 흐른다.
<아마데우스>, 1984, 밀로스 포먼
<Amadeus>, 1984
교향곡 25번 G단조 K.183, 모차르트
Symphony No. 25 in G minor, K.183, Mozart
자신이 모차르트를 죽였다고 고백하는 살리에리, 급박하고 불길하게 전개되는 앞으로를 암시하듯 모차르트의 교향곡 25번이 영화 전반부 긴장감을 불어 넣는다.
레퀴엠 미사 D단조 K. 626, 모차르트
Requiem Mass in D minor K. 626, Mozart
<더 피아니스트>, 2002, 로만 폴란스키
<The Pianist>, 2002
녹턴 20번 C # 단조, 쇼팽
Nocturne in C-sharp minor, Chopin
발라드 1번 G단조, 쇼팽
Ballade No. 1 in G minor, Chopin
전쟁 중 생존을 위해 폐허의 건물로 숨어든 유대인 피아니스트는 독일군 장교에게 발각되고, 장교의 연주 권유에 따라 쇼팽의 발라드 1번을 연주한다. 인간의 삶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통찰하게 되는 인상적인 장면이다.
<쇼생크 탈출>, 1994, 프랭트 다라본트
<Shawshank Redemption>, 1994
부드러운 산들바람이 불어와(편지의 이중창), 피가로의 결혼, 모차르트
Sull'aria, from <The Marriage of Figaro>, Mozart
<다이 하드>, 1988, 존 맥티어넌
<Die Hard>, 1988
환희의 송가, 교향곡 9번 (합창교향곡), 베토벤
Ode to Joy, Symphony No. 9, Beethoven
<시계태엽 오렌지>, 1971, 스탠리 큐브릭
<A Clockwork Orange>, 1971
교향곡 9번(합창), 베토벤
Symphony No. 9(Choral), Op. 125, Beethoven
윌리암 텔 서곡, 로시니
William Tell Overture, Rossini
<세상의 모든 아침>, 1991, 알랭 코르노
<Tous Les Matins Du Monde>, 1991
성 Geneviève du Mont-de-Paris의 종소리, 마랭 마레
Sonnerie de Ste. Geneviève du Mont-de-Paris, Marin Marais
어둠의 세 번째 수업, 프랑수아 쿠프랭
Troisième Leçon de Ténèbres, François Couperin
<불멸의 연인>, 1994, 버나드 로즈
<Immortal Beloved>, 1994
교향곡 5번 C단조(운명) Op. 67, 베토벤
<Symphony No. 5 in C minor>, Beethoven
월광 소나타, 베토벤
Moonlight Sonata, Beethoven
영화음악은 영화의 주인공이나 캐릭터의 성격이나 감정 변화를 묘사하기도 하고, 시공간과 문화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영화음악은 영화에서 또 하나의 등장인물이라 할 만큼 중요도를 차지하며 수많은 영화에서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중요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영화제에 주제가, 음악, 음향 등 관련 부문의 수상이 여럿인 이유도 그만큼 영화 전체를 구성하는데 영화 음악의 중요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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