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오페라.
작곡자와 작품을 따로 알고 있거나 자주 들어봤는데 누구의 곡인지 어느 작품의 곡이었는지 헛갈릴 때가 있어서 이참에 정리를 해봤습니다.
한 작품씩 감상을 해도 양이 많은데 전체적으로 정리를 하자니 너무 방대해서, 많이 알려진 작품위주로 나누어서 정리를 해봅니다.
오페라의 시초 격인 1600년대~1800년대 중반, 1800년대 중반에서 1900년대까지입니다.
Teatrodipisanonufficiale, CC BY-SA 4.0, via Wikimedia Commons
유명 오페라와 대표곡 1, 연도별
1600년대
1600년 에우리디체, 자코포 페리
1683년 비너스와 아도니스, 존 블로
1689년 디도와 에네아스, 헨리 퍼셀
에우리디체
현존하는 악보가 존재하는, 최초의 오페라로 인정되고 있다.
대표곡 <Prologo: Tragedia>
비너스와 아도니스
영국 바로크 시대 작곡가 퍼셀의 3막으로 구성된 오페라.
대표곡 <With solemn pomp let mourning Cupids bear>
디도와 에네아스
영국 바로크 시대 작곡가 퍼셀의 3막으로 구성된 오페라.
대표곡 <Oft She Visits This Lone Mountains>
1700년대
1711년 리날도, 헨델
1762년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글루크
1786년 피가로의 결혼, 모차르트
1787년 돈 조반니, 모차르트
1791년 마술피리, 모차르트
리날도
헨델이 런던 공연을 위해 이탈리어로 만든 3막의 오페라 세리아.
대표곡 <날 울게 하소서, Lascia ch'io pianga>
오르페우와 에우리디체
글루크의 오페라 개혁의 첫 작품으로 3막으로 구성.
대표곡 <에우리디체 없이 무엇을 할까, Che farò senza Euridice>, <나의 에우리디체를 잃었다, J’ai perdu mon Eurydice>
피가로의 결혼
보마르셰의 희극 '피가로의 결혼(1784)'을 각색한 4막의 오페라 부파(희가극).
대표곡, <더 이상 날지 못하리, Non piu andrai)>, <편지의 이중창, Sull’aria... Che soave zeffiretto>, <아름다운 시절은 가고, Dove sono>
대영박물관,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돈 조반니
참회를 거부하고 지옥의 형벌을 받아들이는 희대의 난봉꾼에 대한 2막짜리 오페라.
대표곡 <카탈로그의 노래, Madamina, il catalogo ><그대 손을 잡고, La ci darem la mano>, <창가로 와주오, Deh, vieni alla finestra>
마술피리
프리메이슨과 밤의 여왕 대결을 그린 2막의 징슈필.
대표곡 <밤의 여왕의 아리아:지옥의 복수심이 끓어오르고,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 <나는야 새잡이, Der Vogelfnger bin ich ja>
*징슈필 : 독일어로 서로 주고받는 대사에 서정적인 노래가 곁든 민속적인 오페라
1800년대 초반~중반
1805년 피델리오, 베토벤
1816년 세비야의 이발사, 로시니
1824년 마탄의 사수, 베버
1831년 노르마, 벨리니
1835년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도니제티
1842년 나부코, 베르디
1843년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바그너
1850년 로엔그린, 바그너
1851년 리골레토, 베르디
1853년 라 트라비아타, 베르디 1859년 파우스트, 구노 1865년 트리스탄과 이졸데, 바그너
1871년 아이다, 베르디1875년 카르멘, 비제 1876년 니벨룽의 반지, 바그너 1877년 삼손과 데릴라, 카미유 생상스 1879년 예브게니 오네긴, 차이콥스키 1881년 호프만의 이야기, 오펜바흐 1890년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마스카니 1892년 팔리아치, 레온카발로 1893년 마농 레스코, 푸치니 1893년 팔스타프, 베르디
Michael Zeno Diemer ,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피델리오
통속적인 오페라를 혐오했던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로, 2막으로 구성.
대표곡 <난폭한 자! 급히 어디로, Abscheulicher! wo eilst du hin>, <인생의 봄에, In des Lebens Fruhlingstagen>
세비야의 이발사
보마르셰의 희극 '세비야의 이발사(1775)'를 각색한 2막의 희극 오페라.
대표곡 <나는 거리의 만능 일꾼, Largo al factotum>, <그래서 나는, Dunque io son>
마탄의 사수
독일의 중요한 낭만 오페라로 3막으로 구성.
대표곡 <사냥꾼의 합창:사냥보다 즐거운 일은 없어, Chor Der JägerWas gleicht wohl auf Erden dem Jägerverhnügen>, <아가테의 아리아: 어떻게 잠을 잘 수 있을까, Wie nahte mir der Schlummer>
노르마
벨칸토 전통의 정점에 오른 작품으로 평가되는 2막의 오페라.
대표곡 <정결한 여신이여, Casta Diva>, <아이들을 보세요 노르마, Mira, o Norma>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대표적인 벨칸토 오페라로서 3막의 비극적 오페라.
대표곡 <광란의 장면: 그의 목소리 나를 때리네, Il dolce suono mi colpì di sua voce!>, <나를 막는 자는 누구인가, Chi mi frenain tal momento>
나부코
20대 후반 베르디를 재기시킨 세 번째 오페라, 4막의 구성.
대표곡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 가라 상념이여 금빛 날개를 타고, Va, pensiero, sull'ali dorate>, <유다의 신, Dio di Giuda>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바그너의 이름을 널리 알리기 시작한 중기작품, 서곡과 3막으로 구성.
대표곡 <선장의 아리아: 기한이 다 되었다, Die Frist ist um>, <젠타의 아리아: 요 호 호에, Jo-ho-hoe>
로엔그린 : 바그너 작품 중기의 대표적인 오페라로 악극형식의 3막으로 구성.
대표곡 <혼례의 합창, Treulich gefuhrt>, <사랑스러운 노래는 사라졌고, Das süsse Lied verhallt>
리골레토 : 빅토르 위고의 희곡 '일락의 왕'을 각색한 3막의 오페라.
대표곡 <여자의 마음, La donna e mobile>, <사랑하는 아름다운 딸이여, Bella figlia dell'amore>
라 트라비아타
뒤마의 소설 '춘희'를 원작으로 한 베르디의 중기 걸작 오페라로 3막으로 구성.
대표곡 <축배의 노래, Brindisi: Libiamo ne’lieti calici>, <언제나 자유롭게, Sempre libera>
좋은 곡들이 너무 많습니다. 거의 모든 영상들이 유튜브에 올라와있고 제목 일부만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800년대 중반부터 1900년대의 오페라 작품과 대표곡들은 2편에서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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