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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디자인

미술사의 인상파,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파 주요화가 작품들

by 난파선장 2023.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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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미술작품을 대하거나 미술 관련 소식을 접할 때 많이 듣는 용어 중 인상파, 인상주의란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유명하고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인상파 화가들과 작품들이 많다는 얘기이며, 실제로도 인상주의의 사조는 근현대 미술사에 너무나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큰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기성 예술계의 반발에도 근현대 미술뿐만 아니라 문학과 음악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상주의, 인상파 화가들과 작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트 파티, 메리 커샛 그림
보트 파티, 메리 커샛, 1893~1894

Mary Cassatt,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미술사의 인상파, 인상주의와 후기 인상파 주요화가 작품들

     

    미술사조에서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는 19세기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예술 운동으로, 느슨한 붓놀림, 밝은 색,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통해 종종 만들어지는 순간이나 장면의 덧없는 인상을 포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인상주의 운동은 1860년대에 학문적인 회화의 전통적인 기법과 주제에 불만을 품은 예술가들의 집단에서 시작되었고, 그들은 현실을 매우 세밀하고 세련되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한 장면에서 빛과 대기의 변화하는 효과를 포착하고 그 감정적인 인상을 표현했습니다.

    인상주의 그림은 들판이나, 바다, 도시 풍경과 같은 야외 장면뿐만 아니라 카페, 기차역, 댄스홀과 같은 일상의 장면을 대상으로 했으며, 대상들은 일반적으로 빛과 그림자의 놀이에 중점을 두고 순간적이고 일시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묘사됩니다.

    인상주의자들은 또한 색과 빛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다른 조명 조건에서 색이 변하는 것처럼 보이는 방식과 눈이 색을 인식하는 방식을 포착하고자 했고 캔버스에 빛과 깊이의 환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인상주의자들은 그들의 방식을 예술 가치에 대한 위협으로 본 당시의 기성 예술계로부터 상당한 반대에 직면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작품은 궁극적으로 후기 인상주의, 야수주의, 표현주의와 같은 운동의 길을 열어주면서 현대 미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인상파 주요 화가들과 작품들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0~1926

    그의 작품들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빛과 색의 놀이를 포착하고 표현합니다.
    <인상, 해돋이,Impression, Sunrise>, <수련, Water Lilies>, <건초더미, Haystacks> 등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Pierre-Auguste Renoir), 1841~1919

    르누아르의 그림은 카페, 공원, 댄스홀과 같은 여가 시간의 사람들의 모습을 묘사합니다.
    <보트 파티의 오찬,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르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Dance at Le Moulin de la Galette>, <그네, The Swing> 등.

    르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44; 르누아르 그림
    르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르누아르, 1876

    Pierre-Auguste Renoir ,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에드가 드가 (Edgar De gas), 1834~1917

    드가는 발레 무용수들의 묘사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장면들로 유명합니다.
    <댄스 클래스, The Dance Class>, <열네 살의 꼬마 댄서, Little Dancer Aged Fourteen>, <통, The Tub>


    베르트 모리소트 (Berthe Morisot), 1841~1895

    모리소트는 몇 안 되는 여성 인상주의 화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요람, The Cradle>, <오리엔트의 항구, The Harbor at Lorient>, <여름날, Summer's Day>


    카미유 피사로 (Camille Pissarro), 1830~1903

    피사로는 시골 생활을 묘사하는 데 관심이 있었고, 농장과 들판의 장면을 자주 묘사했습니다.
    <건초 수확기, The Hay Harvest>, <붉은 지붕들, The Red Roofs>, <시든햄의 애비뉴, The Avenue, Sydenham>


    메리 커샛 (Mary Cassatt), 1844~1926

    경력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미국인 예술가로 파스텔 색상뿐만 아니라 여성과 어린이에 대한 묘사로도 유명합니다. <어린이 목욕, The Child's Bath>, <보트 파티, The Boating Party>, <차 한 잔, The Cup of Tea> 등

    댄스 클래스&#44; 드가 그림
    댄스 클래스, 에드가 드가, 1871~1874

    Edgar Degas,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후기 인상파에 미친 영향


    인상주의는 19세기 후반에 인상주의의 한계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난 후기 인상주의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은 인상주의자들과 같은 관심사를 많이 공유했지만, 그들은 전통적인 그림의 경계를 더욱 넓히려고 노력했습니다.

    색상 사용: 인상주의 화가들은 선명하고 순수한 색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후기 인상주의 예술가들은 종종 더 대담하고 강렬한 색을 사용하면서 색에 대한 실험을 계속했습니다.

    주제에 대한 관심: 인상주의자 화가들은 현실의 충실한 표현을 만드는 것보다 한 순간이나 장면의 감정적이고 감각적인 인상을 포착하는 데 관심이 있었고, 후기 인상파 화가들은 이것을 더욱 발전시켰으며, 종종 그들의 그림에 환상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들을 포함시켰습니다.

    형식 실험: 후기 인상주의 예술가들은 점묘법(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색의 작은 점을 사용하는 것)이나, 대담하고 단순화된 형태와 같은 새로운 기술과 형태를 실험했습니다.

    비서양 미술에 대한 관심: 많은 후기 인상주의자들은 일본 목판화와 같은 비서양 미술 형식에 관심이 있었는데, 그들은 전통적인 서양 미술보다 더 표현적이고 감정적이라고 보았습니다.

    후기 인상주의자들은 또한 예술과 관람자 사이의 관계에 관심이 있었고, 표현과 의미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려고 했습니다. 추상적인 형태로 실험했고, 원근법과 구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개발했습니다.

     

    후기 인상파 주요 화가들과 작품들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강렬한 색채와 표현력 넘치는 붓놀림으로 알려진 가장 유명한 후기 인상주의 화가일 것입니다.
    <별이 빛나는 밤, Starry Night>, <해바라기, Sunflowers>, <감자를 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 등


    폴 세잔 (Paul Cézanne), 1839~1906

    세잔은 형태와 구조에 대한 탐구와 현대 예술의 발전에 대한 그의 지대한 영향력으로 유명합니다.
    <생 빅투와르 산, Mont Sainte-Victoire>, <목욕자들, The Bathers>, <카드놀이꾼들, The Card Players> 등

    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44; 쇠라 그림
    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쇠라, 1884~1886

    Georges Seurat,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조르주 쇠라 (Georges Seurat), 1859~1891

    더 큰 광도와 깊이감을 만들기 위해 작은 색의 점들을 사용하는 점묘법으로 유명합니다.
    <그랑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아스니에르에서의 물놀이, Bathers at Asnieres>


    폴 고갱 (Paul Gauguin), 1848~1903

    고갱은 예술과 영성의 관계를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었고, 그는 타히티 여행에서 영감을 끌어냈습니다.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Where Do We Come From? What Are We? Where Are We Going?>, <해변의 타히티 여인들, Tahitian Women on the Beach> 등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 (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

    툴루즈로트렉은 파리의 밤 생활, 특히 카바레와 댄스홀을 묘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물랑루즈에서, At the Moulin Rouge>, <물랑루즈의 영국인, The Englishman at the Moulin Rouge> 등


    에드바르 뭉크 (Edvard Munch), 1863~1944

    <절규>라고 불리는 그의 그림 시리즈에서 인간의 감정에 대한 표현적이고 심리적인 묘사로 유명합니다.
    <마돈나, Madonna>, <생명의 춤, The Dance of Life>, <병든 아이, The Sick Child> 등


    위에서 언급한 화가들은 유명한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과 그들의 작품들 중 일부일 뿐입니다. 후기 인상주의는 색, 형태,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전통적인 표현과 의미에 도전하고자 하는 열망의 특징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어디서왔는가 누구인가 어디로가는가&#44; 고갱 그림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고갱, 1897

    Paul Gauguin ,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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