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에 표기하여 곡의 빠르기를 나타내거나 빠르기의 변화를 지시하는 음악 기호 '빠르기말'과 음의 세기를 지시하거나 변화시키는 음악 기호 '셈여림표(셈여림말)'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곡의 전체 분위기를 설명하는 '나타냄 말'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음악 기호, 연주 기호: 음악 빠르기표 셈여림표 강약 기호
음악 빠르기말 (tempo signature)
빠르기말, 빠르기표
악보에 표기하여 곡의 전체 빠르기를 나타내거나, 곡의 중간에 표기하여 빠르기의 변화를 지시하는 음악 기호
- 라르기시모(Larghissimo): 가장 폭넓고 느리게
- 그라베(Grave): 느리고 장엄하게
- 라르고(Largo): 느리고 폭넓게
- 렌토(Lento): 느리고 무겁게
- 라르게토(Larghetto): 라르고보다 조금 더 빠르고, 아다지오보다는 느리게
- 아다지오(Adagio): 느리고 침착하게
- 아다지에토(Adagietto): 아다지오보다 조금 더 빠르게
- 안단테(Andante): 느리고 걸음걸이의 빠르기로 (느리게)
- 안단티노(Andantino): 안단테보다 조금 빠르게 (조금 느리게)
- 모데라토(Moderato): 보통 빠르게
- 알레그레토(Allegretto): 조금 빠르게
- 알레그로(Allegro): 빠르게
- 비보(Vivo): 힘차고 빠르게
- 비바체(Vivace): 빠르고 경쾌하게
- 비바치시모(Vivacissimo): 아주 생기 있고 빠르게
- 프레스토(Presto): 매우 빠르게
- 프레스티시모(Prestissimo): 가능한 가장 빠르게
속도의 변화를 지시하는 빠르기말
- 스트린젠도(stringendo), 점점 빠르게
- 리타르단도(ritardando, rit.), 점점 느리게
- 랄렌탄도(rallentando, rall.), 점점 느리게
- 메노 모소(meno mosso), 지금까지 보다 느리게
- 피우 모소(piu mosso), 지금까지보다 활발하게
- 리테누토(ritenuto), 지금까지보다 느리게
- 아 템포(a tempo), 본래 빠르기로
- 템포 프리모(tempo primo), 처음의 빠르기로
- 아드 리비툼(ad libitum, ad lib.), 연주자 임의대로
- 템포 루바토(tempo rubato), 음의 길이를 임의대로
- 알라르간도(allargando), 점점 느리게 하면서 세게
- 라르간도(largando), 점점 느리게 하면서 세게
- 칼란도(calando), 점점 느리게 하면서 여리게
- 스모르찬도(smorzando), 점점 느리게 하면서 여리게
- 아첼레란도(accelerando, accel.) 점점 빠르면서 세게
빠르기말, 나타냄 말, 셈여림표에 덧붙이는 부사
- 몰토(molto), 매우
- 아사이(assai), 매우
- 포코 아 포코(poco a poco), 조금씩
- 포코(poco), 조금
- 마 논 트로포(ma non troppo), 그러나 지나치지 않게
- 논 트로포(non troppo), 지나치지 않게
- 메노(meno), 보다 적게
- 논 타토(non tanto), 너무 ~하지 않게
- 피우(piu), 한층 더
Demetri Music™,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셈여림표(셈여림말), dynamic markings
'강약기호'라고도 한다. 악곡 전반의 셈여림 및 부분적인 셈여림 등 음의 세기를 지시하거나 변화시킨다.
- 피아니시시모(ppp, pianississimo) 아주 여리게
- 피아니시모(pp, pianissimo) 매우 여리게
- 피아노(p, piano) 여리게
- 메조피아노(mp, mezzo piano) 조금 여리게
- 메조포르테(mf, mezzo forte) 조금 세게
- 포르테(f, forte) 세게
- 포르티시모(ff, fortissimo) 매우 세게
- 포르티시시모(fff, fortississimo) 아주 세게
셈여림을 변화시키는 기호
- 크레센도(crescendo, cresc.), 점점 세게, 표기: <
- 디크레센도(decrescendo, decresc.), 점점 여리게, 표기: >
- 디미누엔도(diminuendo, dim.) 점점 여리게
- 스포르찬도(sforzando, sf, sfz) 특히 세게
- 린포르찬도(rinforzando, rfz, rinf) 그 음만 세게
- 포르테 피아노(forte piano, fp) 세게 곧 여리게
- 피아노 포르테(piano forte, pf) 여리게 곧 세게
- 수비토 피아노(subito piano, s.p) 갑자기 여리게
- 스모르찬도(smorzando, smorz.) 차차 꺼져가는 듯이
나타냄 말, 곡의 전체적인 분위기
- 아페투오소(affettuoso) 애정을 담아
- 콘 아니마(con anima) 활기 있게, 씩씩하게
- 카프리치오소(capriccioso) 환상적으로
- 돌체(dolce) 부드럽게
- 엘레간테(elegante) 우아하게
- 스케르찬도(scherzando) 경쾌하게
- 콘 센티멘토(con sentimento) 감정을 넣어서
- 콘 스피리토(con spirito) 씩씩하게
- 스피리투오소(spirituoso) 활기 있게
- 아니마토(animato) 활기 있게, 씩씩하게
- 그라치오소(grazioso) 우아하고 상냥하게
- 마에스토소(maestoso) 장엄하게
- 마르치알레(marciale) 행진곡처럼
- 파스토랄레(pastorale) 전원풍으로
- 아파시오나토(appassionato) 열정적으로
- 아리오소(arioso) 노래하듯이
- 콘 브리오(con brio) 생기에 넘쳐서
- 칸타빌레(cantabile) 노래하듯이
- 에네르지코(energico) 정력적으로 힘차게
- 콘 에스프레시오네(con espressione) 표정을 담아
- 에스프레시보(espressivo) 표정을 살려서
- 지오코소(giocoso) 즐겁고 명랑하게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흐 무반주 첼로 모음곡(조곡) 구성과 특징, 명연주 카잘스 로스트로포비치 등 (49) | 2023.08.13 |
---|---|
쇼팽 피아노협주곡 1번, 2번과 명연주, 아르헤리치 루빈스타인 블레하츠 조성진 (44) | 2023.08.09 |
샤콘느(chaconne)와 파사칼리아, 바흐와 비탈리의 샤콘느 연주 (47) | 2023.07.24 |
카프리치오, 카프리스(기상곡) 뜻,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연주 (26) | 2023.07.23 |
쇼팽 에튀드(연습곡), 27곡 전곡중 Op.25, 겨울바람 대양 등 에튀드 명연주 (58) | 2023.07.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