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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카프리치오, 카프리스(기상곡) 뜻,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연주

by 난파선장 2023. 7.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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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로 파가니니의 '라 캄파넬라'와 함께 널리 알려진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24번' 연주와, 카프리스 24번을 모델로 프란츠 리스트가 작곡한 '파가니니 대연습곡, 6번'을 비교해 봅니다.

카프리스 또는 카프리치오라 불리는 기상곡의 뜻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카프리치오, 카프리스(기상곡) 뜻,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연주

 

   

카프리치오(Capriccio), 카프리스(caprice), 기상곡(奇想曲)


카프리치오는 자유로운 형식의 활기차고 생동감 있는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탈리아어의 '변덕', '공상'을 뜻하는 카프리치오가 음악용어로 자리 잡았듯, 우리말로는 기상곡(奇想曲)이라고 한다. 프랑스어로는 카프리스(caprice)다.

기상(奇想)은 말 그대로 짐작할 수 없는 별난 생각, 엉뚱하고 기발하다는 의미로 기상천외(奇想天外)하다 할 때의 그 기상이다. 그러므로 기상곡은 일정한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자유로운 요소가 강한 곡으로 보면 된다.
기이할 기(奇) 대신 비단 기(綺)를 써서 綺想曲이라고도 한다.

16세기 네덜란드 출신 작곡가 자케 드 베르헴이 출판한 마드리갈곡집 <카프리치오>를 카프리치오라는 명칭이 사용된 가장 오래된 문헌으로 본다. 마드리갈(Madrigal)은 세속적인 주제의 시에 노래를 붙인 자유로운 형식의 이탈리아의 성악 장르를 말한다.

17세기에는 기교적으로 화려한, 주로 건반악기 독주를 위한 기상곡이 많이 작곡되었는데 프레스코발디의 작품이나 바흐의 <사랑하는 형과의 작별에 부치는 카프리치오>(BWV 992) 등이 있다.

18세기에는 협주곡이나 독주 소나타의 카덴차(cadenza) 부분을 카프리치오라 부르기도 하였다. 카덴차는 협주곡에서 독주자의 기교를 마음껏 과시하는 무반주 독주 부분을 뜻하는데, 그만큼 화려한 기교와 즉흥적인 연주의 특징이 카덴차와 카프리치오가 닮았다고 볼 수 있다.

19세기에는 스페인의 바이올린 대가 사라사테에게 헌정한 생상스의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 차이코프스키의 <이탈리아 기상곡>,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스페인 기상곡> 같은 오케스트라를 위한 카프리치오(기상곡)들도 등장하였다.

니콜로_파가니니
니콜로 파가니니, 잉그레의 연필 그림, 1819

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주요 음악가와 곡들

 - 로카텔리, <바이올린 기법>, 1733
12개의 바이올린 협주곡과 24개의 카프리치오

- 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1802~1817
- 생상스, <서주와 론도 카프리치오소>, 1870
- 브람스, <8개의 피아노 소품, Op. 76>, 1878
- 차이코프스키, <이탈리아 기상곡>, 1880
- 림스키 코르사코프, <스페인 기상곡>, 1887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오페라 <카프리치오>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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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가니니, 24개의 카프리스


24 Caprice for Solo Violin, Op.1


니콜로 파가니니(1782~1840)가 로카텔리의 <24개의 바이올린을 위한 카프리스>를 모델로 작곡한 바이올린 독주곡으로, 파가니니가 사용했던 바이올린 연주의 모든 기법이 총망라된 바이올린의 교본 같은 곡이다.
1802~1817년경 작곡한 것으로 추정되고 1820년 출판되었다.

파가니니 카프리스 1번~24번

1번 E 장조, 안단테, '아르페지오'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S.141〉 제4번의 원곡

2번 B 단조, 모데라토
3번 E 단조, 소스테누토/프레스토/소스테누토
4번 C 단조, 마에스토소
5번 A 단조, 아지타토
6번 G 단조, 렌토, '트릴'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S.141〉 제1번의 원곡

7번 A 단조, 포사토
8번 E♭ 장조, 마에스토소
9번 E 장조, 알레그레토, '체이스' '헌트'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S.141〉 제5번의 원곡

10번 G 단조, 비바체
11번 C 장조, 안단테/프레스토/안단테
12번 A♭ 장조, 알레그로
13번 B♭ 장조, 알레그로, '악마의 미소'
14번 E♭ 장조, 모데라토
15번 E 단조, 포사토
16번 G 단조, 프레스토
17번 E♭ 장조, 소스테누토/안단테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S.141〉 제2번의 원곡

18번 C 장조, 코렌테/알레그로
19번 E♭ 장조 렌토/알레그로 아사이
20번 D 장조, 알레그레토
21번 A 장조, 아모로소/프레스토
22번 F 장조, 마르카토
23번 E♭ 장조, 포사토/미노레/포사토

24번 A 단조, 테마: 큐아지 프레스토/11 변주/피날레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S.141〉 제6번의 원곡

특히 카프리스 24번은 영화, 광고, 드라마 등 여러 곳에 쓰여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을 유명한 곡으로 24개 카프리스의 모든 기교가 담겨있다. 하나의 테마가 있고 그것을 11개로 변주하면서 연주된다.


파가니니 카프리스 24번 연주

 

바이올린, 막심 벤게로프


바이올린, 데이비드 가렛, 영화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 중에서



파가니니의 <카프리스, 24번>을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리스트의 <파가니니 대연습곡, 6번>
피아노 : 다닐 트리포노프

 


파가니니의 바이올린협주곡 2번과 리스트의 라 캄파넬라

 

파가니니의 바이올린협주곡 2번과 리스트의 라 캄파넬라

라 캄파넬라(la campanella)는 이탈리아어로 작은 종을 뜻합니다. 또한 위대한 음악가 두 명과 연관이 있는 아주 유명한 음악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들으면 어디선가 많이 들어

art-sailor.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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